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뜻은?

출처: Lena

양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오일을 먹어 봤을 것이다. 엑스트라 버진이 가격도 비싸고 좋은 것은 알겠는데, '엑스트라 버진'이 도대체 무슨 뜻일까?

우선 용어 정리부터. 올리브오일은 영어 olive oil알리 오일을 그대로 읽은 것으로 올리브기름 또는 올리브유가 표준말이다. 코코넛오일 역시 영어 coconut oil의 한글 표기로 표준어로는 코코넛기름 또는 야자유라고 한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영어 표기는 extra virgin olive oil인데 여기서 virgin은 처녀, 총각과는 전혀 상관없고 virgin oil은 압착유, 압착기름을 의미한다.

압착유란 원재료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짜낸 기름으로 원재료의 영양 성분이 유지되지만 제조 비용이 높고 고온에서 쉽게 산패되는 단점이 있다.

원재료를 다른 종류의 기름에 녹여 화학적으로 기름을 분리해 낸 기름을 정제유라 하고 영어로는 refined oil이라고 한다. 정제유는 제조 비용이 낮고 쉽게 산패되지 않지만 영양 성분이 파괴되는 단점이 있다.

비용 절감과 보관의 편의성을 이유로 대부분의 기름은 정제유다. 단, 참깨와 들깨는 정제유로 만드는 비용이 오히려 더 높기 때문에 참기름과 들기름은 대부분 압착유다.

우리가 '올리브 압착유'라고 하지 않고 '압착 올리브유'라고 하듯 영어에서도 olive virgin oil이라 하지 않고 virgin olive oil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압착 야자유는 영어로 virgin coconut oil이라고 한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란 최상급의 압착 올리브유를 말하며 향과 맛이 좋으며 압착유이므로 안에 과립이 있다. 국제올리브협회(IOC)의 기준에 따르면 올리브유가 엑스트라 버진 등급을 받으려면 지방산의 비율이 0.8프로 이하여야 한다.

가격이 저렴한 퓨어(pure) 올리브유는 압착 정제유를 말한다. 압착유면 압착유고 정제유면 정제유지 '압착 정제유'는 또 뭐냐고? 바로 압착유 중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화학 처리해서 정제한 기름을 말한다. 향과 맛이 압착유에 비해 떨어지므로 인공향을 첨가한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 엑스트라버진과 퓨어 올리브유만 있지 버진 올리브유가 없다. 한국의 올리브유는 최상급아니면 하급이라는 말인데, 최상급이 아닌 압착유는 다 어디로 간다는 말인가.(...)

올리브유는 이탈리아가 유명해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수입하지만 이탈리아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중 60프로가 기준 미달라고 한다. 2008년, 이탈리아 경찰은 7개의 농장을 덮쳐 해바라기기름과 콩기름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라 속여 판 40명을 체포하고 가짜 올리브유 25000톤을 압수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조사 결과에서도 미국에서 유통되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69프로가 기준 미달이었고 유명 제품도 상당수 포함돼 있었다.

글이 도움이 됐으면 공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