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의 뜻, 어그로를 영어로?

어그로란 인터넷 상에서 관심이나 재미를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SNS, 포털 댓글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어그로의 절대 다수는 남자다.

어그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특정 집단을 욕 먹게 하기 위해 그 집단의 일원 행세를 하며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는 유형이다.

여자 행세하면서 여자 욕 먹이기, 특정 연예인이나 스포츠 팀의 팬을 행세하며 팬덤을 욕 먹이기는 이제 고전적인 수법이 됐다. 일례로 여초 커뮤니티였던 네이트 판이 판춘문예가 된 것도 여자 행세하는 어그로들이 대거 난입하면서부터.(...)

둘째는 아무 이유없이 시비를 걸거나 욕설을 하는 유형으로 상대를 도발해 그 반응을 즐긴다.

어그로란 단어는 MMORPG 게임에서 적들이 플레이어 캐릭터에 느끼는 적대감을 뜻하는 aggro에서 유래했는데, 플레이어 캐릭터가 적들을 공격할 수록 aggro가 높아지고, aggro가 높아질 수록 적들이 달려든다. 이렇게 적들을 공격해 자기 캐릭터에 몰리게 하는 것을 '어그로를 끈다'고 한다. 사실 aggro의 원발음은 애그로우인데 어찌어찌 '어그로'가 됐다.(...)

어그로란 개념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국내 게임계에 널리 알려진 것은 와우(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히트치고 나서부터다. 인터넷에서 상대방을 도발했을 때 달려드는 사람들의 반응이 게임에서 어그로 끄는 것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의도적인 분란꾼들을 '어그로'로 부르게 됐다.

인터넷 어그로는 영어로 Internet troll, 줄여서 troll트로울이라고 한다. troll의 어원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첫째, 판타지 소설에 고정 출연하는 괴물인 트롤에서 유래했다는 설. 트롤은 싸우기 좋아하고, 반사회적에, 머리도 안 좋다.

둘째, 움직이는 배에서 천천히 찌를 끄는 낚시법인 trolling에서 유래했다는 설.

셋째, 1990년대 초 뉴스그룹에서 만들어진 신조어라는 설.

어원이 어찌됐건 영어권에서는 인터넷 troll하면 괴물 '트롤'을 생각하기 때문에 어그로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항상 트롤 괴물이 등장한다.

'어그로 끈다'라는 표현이 와우가 국내에서 들어온 2005년 이후에 나왔기 때문에 비교적 신조어지만 troll이란 단어는 늦어도 1990년 초부터 사용됐다.

troll은 명사로 쓰이면 '어그로'라는 뜻이다.

  • He's a troll. Ignore him. 쟤 어그로야. 무시해.
  • He is a known troll here. 여기서 유명한 어그로꾼이에요.
  • Ignore the troll. 어그로 무시해.
  • Don't feed the troll. 어그로에게 먹이를 주지 마시오.

troll이 동사로 쓰이면 '어그로 끌다'란 의미다.

  • He's trolling. Ignore him. 쟤 어그로 끄는 거니까 무시해.
  • Troll harder. (비아냥) 어그로 더 끌어 봐.
  • Is he serious, or just trolling? 진짜인 건지 그냥 어그로 끄는 건지?

'이걸 영어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 악플을 영어로?  (0) 2014.12.14
밤새다, 밤샘을 영어로?  (0) 2014.12.06
'취직하다'를 영어로?  (1) 2014.12.03
치킨집을 영어로?  (0) 2014.12.03
손가락 각 부위를 영어로?  (0) 2014.11.29
엄지를 영어로, thumbs up의 뜻은?  (0) 2014.11.28
필통을 영어로?  (2) 2014.11.27
'무슨 약을 하셨길래'를 영어로?  (1) 2014.11.18
글이 도움이 됐으면 공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