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비시 뜻, 리퍼를 영어로?

리퍼비시 제품(출처: Best Buy)

리퍼비시, 줄여서 리퍼란 판매, 교환 목적으로 반품된 제품, 리스가 끝난 제품, 전시용품을 제조사가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

판매용 리퍼제품은 대부분 중고이기 때문에 신제품보다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하드디스크 제조사는 품질 보증 기간 동안 제품이 고장나면 리퍼비시 제품과 교환해 준다. 돌려막기 애플 코리아는 아이폰이 고장나면 리퍼폰으로 교환해 주는데 이런 A/S 정책의 원조가 사실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이다.

리퍼비시는 영어 refurbish얼비를 그대로 읽은 것으로 원뜻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 리퍼비시는 우리말로 재생이라고 하는데 단어가 훨씬 직관적이라 영어를 모르는 사람도 쉽게 뜻을 유추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리퍼비시, 즉 재생 개념이 생긴 건 약 20년 전으로, 당시 국내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이 고장난 하드디스크를 재생하드라 불리는 수리된 하드디스크로 교환해 줬다.

하지만 어느 틈엔가 재생이란 단어가 리퍼비시로 대체됐는데 '재생 휴지', '재생 비누' 할 때 재생과 의미가 겹쳐서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우리나라에서 리퍼비시를 줄여 리퍼라고 하듯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refurbish를 줄여서 refurb라고 한다. 리퍼란 단어가 리퍼비시보다 많이 쓰이는데 비해 refurb는 상대적으로 덜 쓰인다.

리퍼비시는 동사이기 때문에 '리퍼비시 폰', '리퍼비시 노트북'이라고 하면 안 되고 형용사인 refurbished얼비쉬트를 써야 한다.

  • refurbished phone: 재생폰 = 리퍼비시 폰 = 리퍼폰
  • refurbished notebook: 재생노트북 = 리퍼비시 노트북 = 리퍼노트북
  • refurbished product: 재생품 = 리퍼비시 제품 = 리퍼제품
  • This one is refurbished, so it's $100 cheaper than a new one. 이건 재생(리퍼비시)이라서 새 것보다 100 달러 정도 싸요.
  • I exchanged my iPhone for a refurbished one. 아이폰 리퍼 받았어요.

refurbish와 비슷한 뜻으로 remanufacture란 단어도 있는데 사람마다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일상에서는 refurbish와 혼용해서 쓴다.

리퍼비시의 정의 역시 회사마다 다르다. 미국의 컴퓨터 제조사인 HP의 경우 자사의 물류 창고를 떠난 모든 제품은 중고품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포장을 뜯지 않았더라도 반품된 물건은 전부 리퍼비시로 판매한다. 물론 대다수의 재생품은 불량품이 반품된 것이지만 말이다(...).

HP가 리스가 끝난 제품은 취급하지 않는 반면 같은 컴퓨터 제조사인 Dell은 리스가 끝난 제품 전문으로 판매하는 자회사가 있을 정도다.

물론 리스가 끝난 제품은 중고 중에서도 상중고이기때문에 가격이 일반적인 리퍼보다 저렴하고 판매자도 이를 고지하는 게 보통이다.

애플 리퍼 제품(출처: Achim Hepp)

애플의 경우 본사에서 판매하는 모든 재생 제품(리퍼비시 제품)은 케이스와 배터리를 새 것으로 교체한다. 겉은 신제품이지만 15% 이상 싸기 때문에 재생품만 구입하는 애플 매니아들도 있다.

하지만 애플 신제품이 샤방샤방한 흰 상자에 포장되는데 반해 재생 제품은 누런 골판지 상자에 포장돼 간지가 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글이 도움이 됐으면 공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