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변기, 좌변기, 화변기, 재래식, 푸세식 변기를 영어로?

좌변기(출처: David McKelvey)

변기의 종류에는 좌변기, 화변기, 수세식 변기, 재래식 변기 등이 있는데 각각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알아보자.

좌변기는 의자에 앉는 것처럼 앉아서 용변을 보는 변기를 말한다. 지금이야 거의 모든 가정집에서 좌변기를 쓰지만 80년대까지만 해도 서민 주택에서는 흔치 않았다. 양변기라고도 하는데 '서 변기'란 뜻으로 좌변기가 서양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좌변기는 영어로 toilet토일럿라고 한다. 현대 변기의 대부분의 좌변기이므로 toilet는 보통 변기로 번역된다.

화변기는 쪼그려 앉아 용변을 보는 수세식 변기를 말한다. 화변기는 90년대까지 공중 화장실의 주류였고, 80년대까지는 서민 주택에서도 많이 사용했지만 점점 안 쓰는 추세다. 변기의 (和)는 일본풍을 의미하는데 좌변기가 보급되기 전 일본에서 주로 썼기 때문이다.

화변기는 영어권 국가에서 쓰지 앉으므로 화변기에 해당하는 단어는 없다. 대신 squat toilet이란 단어가 있는데 '쪼그려 앉는 변기'를 의미하며 화변기, 푸세식 변기를 통틀어 말한다. squat는 '쭈그려 앉다'라는 뜻으로 운동법 중 하나인 스쿼트가 여기서 나온 것이다.

화변기(출처: Matt Perreault)

squat toilet는 Indian toilet(인도식 변기), Turkish toilet(터키식 변기)라고도 하는데 이들 국가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화변기를 영어로 번역하자면 flush squat toilet 정도가 되겠지만 영어권에서는 화변기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못 알아들을 가능성이 높다(...).

변기는 용변을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수세식과 재래식으로 구분한다.

수세식 변기는 물로 용변을 처리하는 변기로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영어로는 flush toilet라고 하는데 flush는 '물을 내리다'라는 뜻이다.

재래식 변기는 구덩이를 파서 용변을 보는 형태로 수세식 변기가 개발되기 이전에 사용됐다. 개발도상국이나 선진국이라도 오지나 시골에서는 여전히 재래식 변기를 사용중이다. 구덩이의 용변이 차면 퍼 내야 하기 때문에(...) 푸세식 변기라고도 한다.

재래식 변기는 영어로 pit toilet라고 한다. 직역하면 '구덩이 변기'로 매우 직관적인 단어다. 재래식 화장실을 영어로 뭐라 하는지 알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

글이 도움이 됐으면 공감 부탁드려요!